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이기심 버리고 이타심 갖자는 청소년인성교육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 장길자회장님

by 별별사탕 2023. 9. 4.

산업화로 맞이한 첨단의 AI(인공지능) 시대 이면에는 인간 소외와 인간성 상실, 환경문제 등이 심각해진 이때 국제위러브유는 교육을 통해 사람들의 성품과 인식, 행동 변화를 추구하고 모두가 더불어 행복한 복지사회로 나아가기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8월 14일, 성남시 고등동에 최근 개관한 위러브유교육관에서 ‘2023 위러브유스쿨 청소년 인성교육 특강’이 열렸다. 자녀를 보살피는 어머니의 마음으로 미래 주역인 청소년들에게 우리 사회와 지구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돕고 바른 인성을 함양하고자 개학을 앞두고 여름방학을 의미 있게 마무리하려는 성남시 중고등학생 약 50명이 참가했다.

 

출처 : 위러브유운동본부

 

오전 10시부터 오후 3시 30분까지 이어진 이날 교육은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 장길자회장의 인성교육 특강을 비롯해 전문가들의 환경교육 및 세계시민교육으로 짜임새 있게 진행됐다. 참가 학생들은 교육을 앞두고 가진 아이스브레이킹(ice-breaking, 마음 열기) 시간에 서로간의 친목을 다지고 편안한 마음으로 교육에 임하고 점심시간에는 공감게임, 협동게임, 환경게임 등 청소년들의 공감지수와 협동심, 환경의식을 고양하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부대행사로 마련돼 교육 효과와 즐거움을 더했다.

오전에 진행된 특강에서 장길자 명예회장은, 인생의 가장 아름답고 푸르고 활력이 넘치는 시기에 있는 청소년들이 말과 태도, 행동과 마음가짐을 제대로 배움으로써 품격 있고 완성된 인격체로 성장하여, 더 선하고 평화롭고 기쁨 넘치는 멋진 세상을 만들어가는 주인공들이 되길 기대했다.

백마고지 일화, 알렉산더 대왕 일화, 성경 속 선한 사마리아인 비유 등 다양한 예화를 들면서 장길자회장이 청소년들에게 특별히 강조한 덕목은 ‘남을 나보다 낫게 여기는 마음’, 곧 이타심(利他心)이었다.

이타심으로 학교와 가정에 밝은 에너지를 뿜어내고 세상을 평화롭게 하며 서로 협력하고 응원하는 가운데 선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학생들이 되기를 당부했다.

 

오후에는 강정원 서울사회복지대학원대학교 평생교육원 지도교수의 ‘기후위기시대 청소년의 기후행동과 영향’에 관한 환경교육으로 기후위기의 원인과 그로 인해 국내외에서 발생하는 재앙적 자연재해의 실태를 알리며 기후위기 극복을 위해 제로웨이스트(환경보호를 위해 쓰레기 배출량을 줄이는 다양한 활동), 절수 등 생활 속 작은 행동부터 실천으로 옮기길 촉구했다.

 

마지막 순서는 이배근 한국아동학대예방협회장의 세계시민교육이었다.

시민의 용기, 나눔과 배려의 중요성을 ‘칼레의 시민’, ‘갈릴리 호수와 사해’, ‘경주 최 부잣집 가훈’, ‘나무를 심은 노인 이야기’ 등으로 강조하며  “좋은 삶, 바른 삶을 살아서 대한민국 미래 사회를 선하고 바른 길로 이끄는 창조적 소수가 되고 전 세계 시민의 리더가 되기 바란다”는 말로 강연을 마무리했다.

 

출처 :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

 

위러브유의 인성교육은 2011년 시작된 이래 팬데믹 이전까지 10여 차례 실시됐다.

올해 교육관 개관을 기점으로 위러브유는 향후 청소년 인성교육, 부모교육, 환경교육, 세계시민교육을 더욱 폭넓게 전개, 더불어 사는 삶의 가치를 확산시키고 세상에 의미 있는 변화를 불러일으킬 예정이다.